본문 바로가기
잡담/식질 이야기.

고급) 배경 식질의 과정 1단계 : 브러쉬, 도장툴.

by butaboy 2020. 10. 21.

제가 번역과 식질을 시작한지 1년이 지났습니다.

1인 2작업을 하다가 역자님들의 도움으로 식질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어 항상 역자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은 배경 작업에 대하여 자주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짧고 굵게 단계별로 어떻게 작업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적어볼까 합니다.

 

사용할 원본은 현재 제가 작업중에 있는 "거짓말쟁이 안드로이드" 1화의 컬러 페이지를 예로들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본 컬러 페이지)

 

(화질을 높인 후.)

 

1. 화질 높이기.

 

저는 항상 작업을 하기전에 원본 페이지의 화질을 높이는 작업을 한 후에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유는 사진을 확대할때 생겨나는 계단현상을 줄이고 더욱 만화의 화질이 선명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화질 높이는 게 얼마나 차이가 나냐면...

 

 

(화질 높이기 전)

 

(화질을 높인 후)

 

이런식으로 많은 차이가 납니다.

 

화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저는 "Waifu2x image resizer"라는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고, 사용 방법은 간단하게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올리고 화질 높이기 버튼만 클릭하면 되는 단순 작업을 거치면 끝납니다.

 

사이트 주소 : waifu2x.booru.pics/Home/index?err=captcha

 

2. 브러쉬, 도장툴을 이용하여 배경 작업하기.

 

(작업 전)

 

(작업 후)

 

배경 작업의 가장 기본은 브러쉬, 도장, 패치도구의 활용에 있습니다. (살짝 그림 그리는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순서대로 "글자를 먼저 넣어서 최대한 배경 일본어를 가린다 -> 삐죽하게 튀어나온 일본어를 브러쉬와 도장툴을 이용하여 배경을 다시 그린다."

네... 사실 이건 그냥 "단순 지우고 다시 그리는 작업"이기에 딱히 그럴타한 설명이 가능한 부분은 아닙니다.

 

브러쉬 : 그림을 칠하거나 선 같은 걸 그릴 때 쓰는 툴입니다.

 

사용처는 대부분의 모든 배경을 지우고 다시 그릴때 사용합니다.

 

도장툴 : 말 그대로 도장 입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부위를 도장 찍듯이 찍고 도장을 찍을 포인트 부분에 도장을 찍는 도구입니다.

보통 그리기 난감한... 예를 들어서 우주 같은 배경을 작업할 때 사용합니다. 

여기까지 배경 고급단계의 제 1장이 끝났습니다.

 

 

글자로 최대한 배경을 가리고, 나머지 수정해야 되는 부분을 브러쉬로 지우고 그린 다음에 도장툴과 손가락 도구(문지르기)를 이용하여 나머지 어색한 부분을 보정한다.

 

 

 

1줄 요약을 하자면...

 

"지우고 브러쉬, 도장툴로 다시 그린다." 입니다.

 

다음에는 텍스트로 표현이 불가능한 "배경 효과음" 작업하는 방법으로 찾아오겠습니다.